행성을 둘러싼 미스터리, 샤리클로의 고리

 

고리가 있는 행성의 첫 발견

고리가 있는 신비한 우주 암석의 발견은 과학자들을 어리둥절하게 했다. 왜냐하면 그것은 그러한 천체들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현재의 이해를 무시하기 때문이다. 10199 Chariklo로 알려진 이 물체는 토성과 천왕성 사이의 태양 주위를 도는 작은 소행성 또는 큰 혜성이다. 2013년 천문학자들은 샤리클로가 두 개의 밀집된 고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, 이는 행성과 같은 훨씬 큰 물체 주변에서 고리가 발견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.

 

샤리클로의 고리 형성

샤리클로의 고리에 대한 가장 유력한 설명은 고리가 다른 물체와의 충돌에 의해 형성되었다는 것이다. 하지만, 고리의 특성이 고리의 기원이 더 복잡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에, 이것은 여전히 과학자들 사이에서 논쟁의 문제이다. 예를 들어, 고리는 폭이 불과 몇 킬로미터밖에 되지 않는 매우 좁고, 일반적으로 행성 고리에서 발견되는 것보다 훨씬 작은 입자들로 구성되어 있다.

한 가지 가능성은 Chariklo의 고리가 “원추형 분열”로 알려진 과정에 의해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빠르게 회전하는 물체가 그것의 회전에 의해 생성된 원심력 때문에 불안정해지고 부서지기 시작할 때 발생한다. 그 후 이 물체에서 방출된 입자들은 샤리클로의 중력에 의해 포획되어 고리를 형성할 수 있다.

또 다른 가능성은 고리가 “조석 붕괴”라고 알려진 과정에 의해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행성과 같은 근처의 물체의 중력이 소행성이나 혜성을 끌어당겨 그것을 산산조각 낼 때 발생한다. 그 결과 생긴 파편들이 고리를 형성했을 수도 있다.

샤리클로 고리의 기원을 둘러싼 미스터리에도 불구하고, 고리 형성과 진화의 역학을 연구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. 고리의 구조와 구성을 연구함으로써, 과학자들은 초기 태양계의 역학뿐만 아니라 행성과 다른 천체의 형성에 대해 새로운 빛을 밝힐 수 있을지도 모른다.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

Back To Top